티스토리 뷰
목차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e스포츠 부문이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면서 관심과 열기가 뜨겁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e스포츠를 단순한 게임으로만 보는 분들도 있으며, 리그오브레전드 프로선수인 페이커 이상혁 선수가 이번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성과로 군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페이커 이상혁 선수의 군면제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3. 페이커 이상혁 선수 아시안게임 금메달 획득 이후 행보는?
1. 항저우 아시안게임 군면제 기준은?
예술인이나 체육인이 세계대회에서 특정 조건의 성과를 달성하면 군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군면제 혜택의 기준은 『병역법 시행령 제68조 11(예술·체육요원)』에 따라 아래와 같이 정의됩니다
- 올림픽 3위(동메달) 이상
- 아시안게임 1위(금메달)
- 국제예술경연대회 경쟁부문 2위 이상 (국제 바이올린, 피아노, 발레 콩쿠르 등 법으로 정해진 대회에 해당)
- 국내예술경연대회 1위 (국악 등 국제대회 없는 분야)
- 국가무형문화재 5년 이상 전수교육 받은 사람
e스포츠의 경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정식종목으로 채택됨에 따라 동일한 아시안게임 군면제 기준을 적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정확히 말하면 군면제보다는 예술체육요원으로 편입되어 복무하게 됩니다.
예술체육요원은 대체복무제도 중 하나로 3주간의 기초군사훈련을 받고 2년 10개월 동안 원래 하던 분야의 일을 계속해서 영위할 경우 복무한 것으로 간주되므로 사실상 군면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페이커 이상혁 선수 아시안게임 군면제 가능성은?
이번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리그오브레전드 부문 우승 후보 중 하나인 중국과는 4강전에서 만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4강전은 사실상 결승전과 유사한 중요한 경기로 여겨질 것입니다.
현재 대회를 앞두고 13.12 패치 이슈 등으로 한국과 중국 중 어느 팀이 우세할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페이커 이상혁 선수는 여전히 정상급의 실력을 유지하고 있어 승리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3. 페이커 이상혁 선수 아시안게임 금메달 획득 이후 행보는?
페이커 이상혁 선수는 이미 중졸 학력으로 2015년에 보충역 판정을 받고, 2020년에는 재병역 판정으로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가 확정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페이커 이상혁 선수가 이번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따지 못한다고 해도, 병역 면제 혜택이 이미 확정되어 있으므로 현역으로 입대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이커 이상혁 선수가 금메달을 따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사회복무요원은 복무대체로 정해진 일을 해야 하지만 예술체육요원은 계속해서 대회 등에 참가하며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술·체육요원의 병역특례가 사실상 아시안게임 군면제라 불리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페이커 이상혁 선수가 수많은 팬들의 바람에 용기 내어 금메달도 획득하고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